2009.03.20 11:14

실버라이트 3의 신기능

얼마전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MS의 MIX09 컨퍼런스에서 실버라이트3의 디테일이 발표되었다.
두근두근 기대했던 것도 있었고 자세히 차근차근 살펴보자.


익스프레션 블랜드 3로 업데이트 되면서 XAP파일의 압축기능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이클립스에서 실버라이트를 지원하게되면서 맥에서도 실버라이트 개발을 할 수 있다.

컨트롤
많은 UI 컨트롤들이 추가됨

  • DockPanel
  • DataGrid
  • WrapPanel
  • TreeView
  • Label
  • Expander
  • ViewBox
  • AutoCompleteBox
  • HeaderedItemsControl
  • HeaderedContentControl

DataForm
여러 데이터를 보여주기 위한 유연한 컨트롤(아마도 커스터마이징하기 편할듯함)

DataPager
데이터가 많을 때 페이징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컨트롤

Navigation Framework
Frame과 Page 기능을 가지고 있는 컨트롤. 각 뷰를 XAML파일에 쪼개서 작성하고
이 프레임웍을 사용해서 마치 웹페이지 처럼 네비게이션 할 수 있다.(브라우저의 뒤로가기, 히스토리 기능같은것)

툴킷 컨트롤
실버라이트 툴킷에 추가된 컨트롤들

  • DomainUpDown
  • TimePicker
  • Accordion
  • ChildWindow
  • 차트 컴포넌트 기능 향상

미디어
미디어 기능은 실버라이트의 최강점 중 하나. 이 부분에서는 실버라이트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
H.264나 AAC인코딩 포멧을 추가하고 또한 RAW 오디오/비디오 처리 기능을 제공해서 서드파티가
독자적인 코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함.

그래픽

Perspective 3D
오브젝트를 3D처리할 수 있음 (플래시 플레이어 10의 3D API와 비슷)

Pixel Shader API
그림자 효과나 블러 효과같은 이펙트 필터를 사용자가 직접 제작할 수 있음(플래시의 픽셀 벤더와 비슷)

에니메이션 Easing
여러가지 에니메이션을 부드럽게 처리하기 위한 API

Cached Composition(GPU지원)
정확히 내부구조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모르겠지만 이것역시 플래시의 비트맵 캐쉬와 GPU composing(아래글)
과 비슷한거 같음--;

비트맵 API
비트맵 데이터를 픽셀 by 픽셀로 다룰 수 있는 로레벨 API

텍스트 기능 향상
폰트나 텍스트 필드 처리에 관한 기능 향상. (베타엔 없지만 정식버전엔 클리어타입 지원함)

UI 바인딩 기능 지원
플렉스 MXML에서 사용되는 바인딩 기능과 비슷

로컬 커넥션 API
실버라이트 어플리케이션 끼리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API(플래시의 로컬커넥션과 비슷)

OOB(Out of browser Experience)
실버라이트 어플리케이션을 데스크탑에서 실행시킬 수 있는 기능(물론 크로스 플랫폼)
(이부분은 어도비 AIR와 비슷하다고 생각했으나 약간 차이가 있는듯)

어도비 에어와의 자세한 차이점

지금까지 굴직한 기능들에 정리해봤고 그 이외에도 몇가지 자잘하게 변경된 부분이 있었음.
(딥줌 업데이트, 바이너리 XML, 네트워크 모니터링, 어셈블리 캐싱, 리소스관리 등등)


p.s :
사실 이번에 실버라이트 3에 대한 기대를 많이했는데 너무 어도비 플래시를 따라가는거 같아서
좀 아쉽다. 실버라이트 만의 특화된 기능을 제공해줬음 했는데 아무래도 어도비나 MS나 RIA라는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거 같다.

자동차 레이싱 용어 중 '슬립스트림' 이란 것이 있다. 일반적으로는 다른 경쟁차량들을 추월해
선두에 나서는 것이 상식이지만 선두차량 뒤에 딱 달라 붙어서 주행을 하면 공기저항을 앞차가
막아 줄뿐만 아니라  앞차와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터뷸런스가 오히려 더 끌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렇게 '슬립스트림'으로 주행을 하다가 마지막에 남을 힘을 다해 추월해서 경기를 이긴다는
전략이다.

이번 실버라이트3를 보면서 MS도 일종의 '슬립스트림' 전략을 취하고 있는거 같고
정말 마지막 랩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가 된다 :)




Trackback 0 Comment 2
  1. 지돌스타 2009.03.20 20:26 address edit & del reply

    말그대로 슬립스트림 전략을 쓰고 있다면~ MS가 어떤 로드맵으로 나갈지 궁금해지네요.

  2. 개인의 취향 2009.04.06 22:4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질문이 있는데요

    실버라이트에서 동영상 재생 시 배속기능 적용하는것이 가능할까요?